변비에 좋다? 장 청소를 해준다? 다이어트 커피이다? 여러 가지 이름이 붙는 이 커피를 가리켜 방탄커피라고 합니다. 실제로 구매 후 섭취 해본 바로는 정말 효과가 있었는데요. 그럼 방탄커피라는 것이 무엇인지, 그 효능이 무엇인지, 주의해야 할 점은 없는지가 궁금해집니다.
1. 방탄커피는 무엇인가?
방탄커피는 커피의 한 종류입니다. 단, 일반적인 커피와는 조금 다른데요. 방탄커피에는 커피 외에 버터나 MCT 오일, 코코넛 오일 같은 지방이 추가됩니다. 따라서 일반 커피보다 칼로리가 높고 포만감이 더 큽니다. 또한 지방이 첨가되면서 커피의 쓴 맛이 부드러워지고 고소한 맛이 더해집니다.
2. 방탄커피 이름의 유래
방탄커피는 미국 실리콘밸리의 기업가 데이브 애스프리가 개발했습니다. 그는 티베트 여행 중에 야크 버터차를 마시고 영감을 얻었는데요. 일명 수유차라고도 알려진 야크 버터차는 티베트 사람들이 마시는 전통 음료로, 버터와 소금을 첨가해 만드는 차입니다. 티벳이나 네팔 등 히말라야 고산지대에 사는 유목민들이 비타민과 에너지를 보충하기 위해 즐겨 마시던 음료인데 이를 개발하여 방탄커피를 만들게 된 것입니다. 방탄이라는 이름은 "총알도 막을 수 있을 정도의 강한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를 의미한다는데요. 실제로 방탄커피를 마시면 포만감 증가, 에너지 증진, 집중력 향상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방탄커피 효능
1) 포만감 증가:
- 방탄커피에 함유된 지방과 단백질은 포만감을 증가시켜 과식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케톤체 생성:
- 방탄커피의 지방 성분으로 인해 케톤체가 생성됩니다. 케톤체는 지방분해 산물이지만 에너지원으로 사용되고 내장 지방 축적을 방지합니다.
3) 혈당 조절:
- 방탄커피는 지방 외 다른 첨가물이 없어 혈당을 급격하게 상승시키지 않습니다.
4) 장 운동 촉진:
-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이 장내 신경계를 자극하여 장 운동을 증가시킴으로써 변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신진대사 향상:
- 체내 지방이 분해되고 장활동이 개선되어 신진대사를 향상함으로써 내장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섭취 시 주의할 점
- 하루에 한 잔 정도로 적당히 섭취하고 지방 함량이 높기 때문에 건강 상태에 따라 섭취해야 합니다.
5. 방탄커피 레시피
1) 준비물
- 블랙커피 1잔
- 무염 버터 1큰술
- MCT 오일 또는 코코넛 오일 1큰술
※ MCT 오일이란, 대부분 코코넛 오일에서 추출해서 만들어지는 인공 오일이다. 일반 기름에 비해 분해되기 쉬우며 체내에 지방으로 저장되지 않고 에너지로 소비되는 특징이 있다. 이외에 사용되는 원료로 팜(야자) 오일이 있지만 코코넛 오일의 기능에 미치지 못한다.
2) 만드는 방법
- 블랙커피를 뜨거운 물에 녹여 준비합니다.
- 버터와 오일을 준비한 커피에 녹여 섞어 줍니다.
- 블렌더를 이용해 거품이 올라올 때까지 20초간 섞어 줍니다.
※ 팁: 버터는 유기농 버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오일은 코코넛 오일도 좋지만 MCT 오일이 흡수가 빠르며, 블렌더가 없는 경우 스푼으로 섞어도 무방하다. 또한 취향에 따라 계피, 코코아 가루, 바닐라 향 등을 첨가해도 좋다.
※ 코코넛 오일은 중쇄중성지방으로 이루어져 있어 체내 에너지로 바로 활용되며, 체지방으로는 거의 쌓이지 않습니다. 이는 신체 에너지 부여, 면역력 증진, 소화 촉진, 다이어트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버터를 추가하는 경우, 천염 무염 버터를 사용하며, 에스프레소에 버터 한 스푼을 넣고 잘 저어주면 됩니다. 믹서기를 사용하면 재료들이 더욱 잘 섞여서 더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만든 커피는 아침 식사 대용으로도 좋으며 든든한 포만감과 체온 유지에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 참조: 방탄커피 만드는 방법(feat. 만개의 레시피)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화군 고려산 진달래 축제 [2024. 4. 6.(토)~ 4. 14.(일)], 고인돌 공원에서 개최 (0) | 2024.04.05 |
---|---|
매화꽃이야? 살구꽃이야? 벚꽃은 어디에? (0) | 2024.03.23 |
경북 구미시 벚꽃축제 [2024 청춘, 금오천 벚꽃 페스티벌] (0) | 2024.03.20 |